Skip to content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팟 오즈 계산

텍사스 홀덤은 다양한 상황에서 승률 더 높은 판단을 해야 하는 싸움입니다. 여기에는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나의 승률이 몇 퍼센트인지 확률을 계산하는 이른바, 팟 오즈 계산법에 대한 글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족보가 완성될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의 족보를 완성 시키는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시 1

위의 이미지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상대는 텍사스 홀덤에서 가장 강력한 핸드 카드인 AA 이고 나의 카드는 K하트,8하트 이며 플랍에서 하트 2장이 나와서 플러쉬 족보를 완성시켜서 상대를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생겼습니다.

이 확률을 구하는 공식을 구하기 위해서는 족보를 완성 시켜주는 남은 카드를 알아야 하는,데 위에 이미지는 하트가 한 장만 더 나오면 플러쉬가 되는 상황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미 앞에 나와있는 하트 4장을 제외하고 남은 하트 카드는 9장이며 이처럼 내 족보를 완성 시켜주는 남은 카드의 수를 아우츠(Outs) 라고 부릅니다.

확률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랍 상황에서 리버까지 갔을 때 내 카드가 족보를 완성 시킬 확률 : 아우츠(Outs) * 4

턴 상황에서 리버 카드로 내 족보가 완성 될 확률 : 아우츠(Outs)*2+2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 내가 리버까지 가면 플러쉬가 되어 상대를 이길 확률이 9*4=36%가 되는 것이고 턴에서 족보가 완성 될 확률은 그 절반인 18%가 되는 것 입니다.

예시 2

다른 예로 턴에 양차(Open-Ended Straight Draw) 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스트레이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카드 아우츠(Outs)가 Q,7의 4가지 무늬로 8장이 되며 위에 공식에 따라 계산해보면 8 * 2 + 2 = 약 18%가 됩니다.

팟 오즈란?

내가 포플(플러쉬 드로우, 4 flush의 준말.)이거나 양차(스트레이트 드로우) 일때 상대가 베팅을 한다면 과연 얼마까지 콜을 해야 이득일까요?
그 정답은 바로 현재 쌓인 팟 금액과, 상대의 베팅 금액, 그리고 나의 족보 완성 확률에 달려 있습니다.

팟 오즈(Pot Ods)란 팟의 크기와 상대방이 한 베팅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만약 100만큼이 쌓인 팟에 상대방이 100을 벳 했다면 팟 오즈는 2 : 1 됩니다. 내가 현재 쌓여있는 200의 팟을 가져오기 위해 100만큼을 콜 해야 한다는 의미죠.

하지만 아직 내 핸드가 족보를 완성시키지 못한 드로우 상황이라면 이 금액에 과연 콜을 해야 할까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그 어떤 드로우 핸드도 족보로 발전 될 가능성이 50%가 되진 않으니까요.

만약 예시 2 이미지의 상황일 경우처럼 내 핸드가 스트레이트가 될 확률이 18%라면 팟 오즈 상 100만큼 쌓인 팟에 18 만큼만 콜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스트레이트가 되지 않을 72%의 확률의 상황과 완성 될 18%의 상황 모두 겪어도 내가 손해를 입지 않기 때문이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