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토너먼트 하는 방법 – 규칙과 노하우

토너먼트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블라인드가 오르는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플레이어들이 똑같은 금액의 칩을 가지고 시작해서 최후의 우승자 1명이 나올 때까지 계속 경쟁하는 게임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텍사스 홀덤 토너먼트 하는 방법과 여러 형식의 토너먼트 종류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초보자를 위한 토너먼트 노하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너먼트

토너먼트란?

토너먼트는 한 명의 우승자를 가리기 위해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일종의 서바이벌 형식입니다. 플레이어가 너무 많아서 여러 테이블을 사용할 경우 MTT(Multi Table Tournament) 라고 부릅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WSOP 나 EPT 등의 세계 포커 대회는 모두 이런 토너먼트 형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며, 한국에서는 APL , WPT , KSOP 등의 대회가 있어서 현재는 국내에서도 토너먼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토너먼트는 참가하는 플레이어가 많을수록 상금도 커지는 형식이며 WSOP에서는 최대 $10,000,000까지 우승 상금을 지급한 기록이 있습니다.

토너먼트 규칙

토너먼트는 모든 참가자가 똑같은 양의 시작 칩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토너먼트는 일정 시간 마다 블라인드의 베팅 금액이 올라갑니다.

블라인드 금액이 오를 때 마다 블라인드 레벨이 오른다고 부르며 게임 시작 시 블라인드 금액이 100-200 이고 그 뒤에 200-400이 되었다면 이를 레벨 1 , 레벨 2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많아 여러개의 테이블을 사용하는 MTT 의 경우, 탈락한 플레이어가 생길 떄 마다 테이블의 인원수를 균등하게 해주는 ‘플로어’가 있습니다.

토너먼트 형태에 따라 일정 블라인드 레벨 전 까지, 탈락한 플레이어가 다시 참가권을 지불하여 게임에 재참가할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는 최후의 1인이 결정될 때 까지 진행하며, 상금은 우승자에게 모두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순위 이상 플레이어들에게 공지한 상금 비율에 따라 지급됩니다. 상금 비율은 각 토너먼트 마다 다르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금 지급 순위 바로 직전에 탈락하여 상금을 획득하지 못하는 것을 ‘ 버블’ 이라고 부릅니다.

토너먼트의 종류

토너먼트도 다양한 형태의 종류가 생겨나게 되었는데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토너먼트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런티드 토너먼트(Guaranteed Tournament)

개런티드 토너먼트는 플레이어들에게 보장된 상금을 제시합니다. 이 보장된 상금을 ‘GTD’라고 표기하며 대회 상금 표시를 ‘1,000,000 GTD ‘ 이렇게 표시합니다.

이 토너먼트는 참가한 플레이어가 적어도 보장된 상금을 분배하도록 약속되어 있으며 만약 플레이어가 너무 많이 참여하여 바이인 금액이 사전에 약속된 상금을 초과한 경우, 초과한 만큼 상금에 추가합니다.

리바이 토너먼트(Rebuy Tournament)

이 형식의 토너먼트는 사전에 공지된 블라인드 금액 레벨 전까지 모든 플레이어가 다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토너먼트입니다.

경기 중 탈락한 플레이어는 현재 블라인드 레벨이 사전에 공지된 블라인드 금액이 아니라면 언제든 칩을 다시 사서 토너먼트에 ‘재도전’ 할 수 있으며 시작 칩과 똑같은 양의 칩으로 다시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형식의 토너먼트는 특정 레벨에서 ‘애드온’을 할 수도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칩을 다시 살 수 있는 레벨과 횟수는 토너먼트에 따라 다릅니다.

리엔트리 토너먼트(Re-Entry Tournament)

리바이 토너먼트와 같은 형식이며 리엔트리 토너먼트에서 탈락한 플레이어는 특정 레벨 전까지 다시 재도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애드온도 가능합니다.

프리즈 아웃(Freezeout)

해당 형식의 토너먼트는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탈락 시, 리바이나 리엔트리가 불가능한 토너먼트 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칩을 모두 잃으면 게임에서 즉시 탈락하게 됩니다.

새틀라이트 토너먼트(Sateelite Tournament)

새틀라이트 토너먼트(SAT)는 쉽게 말해 ‘예선전’ 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해당 토너먼트는 상금을 주는 것이 아닌 ‘상금을 주는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는 티켓’을 제공합니다.

WSOP 나 EPT 같은 전세계적이고 규모가 큰 대회는 이러한 새틀라이트 토너먼트(예선전)를 먼저 개최합니다.

터보 토너먼트(Turbo Tournament)

터보는 일반 형식의 토너먼트 보다 더 빠르게 블라인드 레벨이 오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리롤 토너먼트(Freeroll Tournament)

프리롤은 무료 참가를 뜻하며 누구나 무료로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너먼트에서 탈락한 경우 리바인 및 애드온에 대해서는 추가 비용이 지불될 수 있습니다.

싯앤고(Sit And Go)

싯앤고는 게임에 참가하는 수가 적은 형식의 토너먼트 입니다. 보통 한 테이블 안에서 이루어지는 토너먼트를 싯앤고라고 지칭합니다. 홀덤펍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의 토너먼트 입니다.

싯앤고에서는 리바인,리엔트리 싯앤고가 일반적이며 재참여한 플레이어가 많을수록 상금이 올라갑니다.

토너먼트 초보자를 위한 팁

토너먼트는 일반적인 텍사스 홀덤과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블라인드의 베팅 금액이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오른다는 점인데요. 초보자들은 이 점을 간과하여 잘못된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토너먼트 초보자를 위한 팁과 노하우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반을 공략하기

초보자들은 블라인드 금액이 비교적 낮은 레벨1을 우습게 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는 적은 투자 금액으로 상대로부터 많은 칩을 뺏을 가장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좋은 패로 포지션에 이점이 있다면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은 탈락해도 다시 재참여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쉽게 올인을 해주거나 자신의 칩을 소중히 여기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슬로우 플레이 하지 않기

여러분이 플랍에서 투 페어 이상을 가졌어도 절대 슬로우 플레이를 해선 안됩니다. 상대의 탑 페어에게서 칩을 뺏을 기회이며 상대의 드로우 핸드가 족보를 완성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공격적으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만약 토너먼트 후반부라 팟에 이미 블라인드 베팅으로 쌓인 칩이 충분하다면 상대가 팟이 아쉬워서 계속해서 콜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블라인드 스틸은 작게, 자주 할 것

토너먼트는 특히 블라인드 베팅 금액이 중요한 게임 입니다. 약 빅 블라인드의 2배 정도로 2BB 베팅을 했을 때 50% 확률로 상대 플레이어들이 폴드해서 팟을 가져오면 이미 거기서 충분히 수익이 나는 플레이가 됩니다.

이 방법은 특히 포지션에 이점이 있을 떄 더 효과적입니다.

빅 블라인드를 자주 방어할 것

앞선 요인과 마찬가지로 토너먼트는 후반이 될 수록 블라인드 베팅 금액이 부담되는 게임입니다. 내가 빅 블라인드 자리에 있고 상대가 블라인드 스틸을 유도한다면 우리는 일반 홀덤 보다 더 자주 블라인드 스틸을 방어해야 합니다.

토너먼트 고수가 되기 위한 노하우

위에서는 토너먼트 초보자를 탈출하기 위한 기본 전략과 팁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토너먼트 게임의 고수가 될 비장의 노하우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이널 테이블 전에 상대의 정보를 미리 파악하라

여러분이 마지막 11명의 플레이어만 남은 파이널 테이블에 도착했다면 이제 곧 최후의 1인이 되어 우승할 일만 남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파이널 테이블이 시작되기 전 5 테이블 정도가 남았을 때 보유 칩이 많아서 파이널 테이블에 올 것 같은 플레이어의 정보를 수집해야합니다.

버블을 두려하지 마라

버블이 다가올수록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버블이 될까 두려워서 매우 소극적으로 플레이 하기 마련입니다. 진정한 토너먼트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이런 버블 상황을 오히려 역 이용해서 블라인드 스틸을 더 자주하고 머니인을 쫓는 초보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 해야합니다.

특히 이를 활용하여 블라인드 스틸을 시도하려는 플레이어들은 많지만 여기서 3벳에 콜을 하는 경우는 자주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이 시기에 더욱 3벳을 통해 칩을 쌓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칩이 얼마 없을 때 3벳을 해라

토너먼트는 계속해서 블라인드가 상승하며 여러분들의 칩은 블라인드 베팅으로 계속해서 줄어들 것 입니다. 만약 칩이15BB 에서 20BB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면 초보자들은 여기서 올인하거나 폴드하는 2 가지 선택권 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할 것 입니다.

하지만 토너먼트 고수들은 여기서 3벳을 합니다.

평상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는 상대로 20BB 밖에 없는 상황에서 3벳을 한다면 쉽게 콜하기 어려우며 블라인드 스틸로 앤티를 포함하여 10~20% 의 칩을 더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승부는 A 를 가지고 있기 보단 JT 수딧 카드나 KQ 수딧 카드가 오히려 좋은데 A 한장으로 3벳 승부를 하다가 A가 있는 상대의 키커가 더 높은 상황이 자주 나오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본문에서는 토너먼트에 대한 규칙과 여러가지 특성의 토너먼트를 알아보고, 초보자를 위한 팁과 고수가 되기 위한 노하우에 대한 글을 공개했습니다.

토너먼트는 큰 상금이 있는 만큼 많은 플레이어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6~9링 게임과는 다르게 상금을 획득하기까지의 시간이 무척 길며 집중력과 텐션이 자주 떨어질 것 입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타임이나 하루에 플레이 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대회들이 많으니 그 동안 우리는 뇌를 쉬게 하고 전략을 수정하는 등의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토너먼트 여행에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