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 성향 파악과 공략법

손자병법 에서 나온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전 100승(지피지기면 백전불태)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모든 승부는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하면 승부가 더 쉬워지기 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텍사스 홀덤에도 플레이 성향이라는 것이 크게 4가지 존재하고 그 성향에 대한 공략법이 존재합니다.

아래에는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의 대표적인 성향과 그 공략법이 있습니다.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 유형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 유형

타이트 : 좋은 카드로만 플레이 하기 때문에 플랍 참여도가 낮음

루즈 : 많은 카드를 플레이하는 스타일

어그레시브 : 공격적으로 플레이 함

패시브 : 수비적으로 플레이 함

이처럼 매 판 경기가 끝나고 쇼다운이 되면 상대방 플레이어들의 베팅 액션과 카드를 참고해서 미리 플레이어들의 성향을 체크해두시고 아래의 공략법을 통해 승률을 더 높여보세요!

타이트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프리플랍에서 빅 블라인드 금액에 비해 큰 베팅이 나오거나 , 3-BET , 4-BET 이 나온 상황에 타이트 어그레시브 성향의 플레이어가 참여했다면 아마 높은 순위의 스타팅 핸드로 참여했을 것 입니다.

우선 플랍에 커뮤니티 카드 상황이 타이트 어그레시브의 좋은 핸드 카드(프리미엄 핸드 카드)에게 유리한 보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보드에 A, K ,Q , J, 10 같이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오픈 되었다면 팟 컨트롤을 위해 체크 또는 작은 베팅으로 상대 플레이어가 어떠한 베팅 액션을 하는지 지켜본 후에 플레이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타이트한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가 이런 팟에 들어왔다면 높은 숫자의 카드를 가지고 들어왔다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보통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강하게 베팅을 하기 때문에 내 핸드 카드가 넛(NUT) 카드면 일부로 약한 척 함정을 파서 플레이 하면 크게 칩을 뺏을 수 있는 경우가 많고, 만약 내 핸드 카드가 딱히 발전 가능성이 없다면(드로우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팟을 포기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반대로 만약 이러한 팟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커뮤니티 카드로 나왔다면 블러핑을 할 기회 입니다! (상대가 프리미엄 파켓-핸드만 아니라면 말이죠)

타이트 패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이러한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는 베팅을 먼저 하지 않는 성향 입니다.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가 프리플랍에서 갑자기 베팅이 크게 나온다면 프리미엄 파켓 페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고 플랍이 열리고 타이트 패시브 플레이어가 베팅을 하지 않는 다면 큰 베팅으로 폴드시키거나 턴,리버까지 벨류를 뽑아내는 것이 정석 공략법 입니다.

루즈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도박을 좋아하는 아저씨들이 많이 하는 안 봤다 올인(=자기 패도 안보고 올인을 미리 하는 것) , ‘뜨면 먹는 거야~~ ‘하는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성향의 플레이어 입니다.

매우 많은 카드를 사용하며 베팅을 공격적으로 하기 때문에 프리플랍에서 자신이 좋은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만 이 사람들과 승부하면 됩니다.

이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블러핑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체크-레이즈 전략을 하는 것이 정석 공략법입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많은 카드를 플레이 한다고 해서 항상 안 좋은 카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좋은 카드도 섞여있을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고 계셔야 합니다.

루즈 패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프리플랍에서 콜을 자주하여 매번 팟에 자주 참여하여 플랍을 보고 싶어하는 플레이어 입니다.

콜링 스테이션 (콜 만 자주하는 것)의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가 강한 핸드라면 강하게 베팅하고 , 약하다면 체크를 하면되서 무섭지 않은 상대 입니다.

한 가지 유의할 것이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말 그대로 콜을 너무 잘해서 블러핑이 통하지 않으니 블러핑은 조심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